INNOCEAN WORLDWIDE

Investor relations

주주 인사말

이노션 대표이사
DISCOVER BEYOND

내일을 향한 비전 있는 열정,
그것이 곧 이노시안의 미래입니다.

존경하는 주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제13기 정기주주총회를 맞이하여, 이노션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아낌없는 격려와 성원을 보내주신 주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 2017년은 국내외 경기의 완만한 회복세에도 불구하고, 정치 및 안보의 불안정(조기 대선, 대북 리스크), 중국진출 기업의 사업 부진, 미국 트럼프 정부의 경제정책 불확실성 등으로 기업의 투자심리와 가계의 소비심리가 크게 호전되지 않은 한 해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노션은 현대·기아차의 신차 출시 효과, 미국 미디어 대행 합자회사인 캔버스 월드와이드의 지속적 성장, 신흥시장 실적 개선 등으로 2016년 연결실적 대비, 2017년 매출은 8.3% 증가한 1조 1,387억원, 매출총이익은 3.1% 증가한 3,932억원을 달성하였습니다.

그리고, 지난 12월에는 Universal Studio, HBO, Jack in the Box, California Lottery 등 현지 유수의 클라이언트를 보유하고 있으며, 미국 기아자동차 광고제작 대행 업무를 약 20년 동안 성공적으로 수행해 온 광고제작 대행사인 ‘D&G’를 성공적으로 인수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세계 최대시장인 미국에서 이노션의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기반을 한층 강화하여, 현대·기아자동차의 미국 내 브랜드 가치 제고에 더욱 기여할 수 있게 되었으며, 기존 이노션 글로벌 네트워크와의 시너지로 비계열 클라이언트 확대 및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역량 강화를 보다 효과적으로 추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울러, 변화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시장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전사적으로 디지털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각적 방안을 적극 추진하였습니다.

지역별 디지털 조직·인력의 강화, 프로그래매틱 바잉·데이터 애널리틱스 서비스 역량 확충 등을 적극 실행하였고, M&A, JV 설립, 지분투자 등 디지털 사업 확대를 위한 투자 프로젝트를 다수 검토 하였습니다.

또한, 컨텐츠 사업 및 공간마케팅 사업은 국내 유수의 컨텐츠 기업인 NEW사와 전략적 제휴 체결, 현대 고양 모터스튜디오·기아 비트 360과 같은 새로운 고객 체험시설의 성공적 런칭 등을 통해 사업영역의 확장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이 모든 성과는 이노션의 가능성을 높이 평가해 주시고, 아낌없는 충고를 해 주신 주주님들 덕분입니다.

이에, 우리 이노션은 향상된 2017년 회계연도의 성과에 대한 배당을 주당 1,000원으로 결정하며, 주주 친화적 경영을 일관성 있게 실천하고자 합니다. 이는 배당총액 기준으로 200억원이며, 연결배당성향은 2016년 29.1%에 비해 상향된 32.5% 수준입니다.

주주 여러분,

2018년 글로벌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시장은 약 630조원 규모로 2017년 대비 4% 내외의 성장이 예상됩니다.

다만, 국내외 경기의 완만한 회복 추세, 글로벌 대형 스포츠 이벤트 효과(평창 동계올림픽, 러시아 월드컵), 한·중 및 남·북간 관계 개선 등은 호재로 작용하나, 선진국의 통화긴축, 트럼프 정부의 경제정책 불확실성 지속, 미·중간 정치·경제적 갈등, 국내 가계부채 이슈 등의 악재로 인해,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은 완전히 해소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노션은 2018년에도 임직원 모두가 ‘담대한 도전 정신’을 바탕으로 경영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며, 회사의 성장을 위해 최선을 다 할 것을 약속 드립니다.
2018년에도 현대·기아자동차의 프리미엄·친환경·고성능·신차 브랜드 등의 글로벌 가치 제고를 위한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는 이노션의 성장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며, 디지털, 컨텐츠, 공간마케팅 분야의 사업 영역 확대 및 역량 강화를 위한 M&A, JV설립, 지분투자 등 미래 성장기반 확보를 위한 노력을 중단 없이 적극 추진할 예정입니다. 특히, 디지털 사업은 전사적 ‘Digital Transformation’을 통해, 시장의 변화에 더욱 능동적으로 대응할 예정입니다.

글로벌 사업은 미대행 서비스 영역 확장, 중국지역 사업 성장세 회복, 아세안·아중동 지역의 신규거점 진출, 미국 D&G의 인수 이후 운영 안정화 등을 능동적으로 추진하고, 각 지역별 강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신규 클라이언트 영입에 더욱 노력할 예정입니다.
특히, 지난 12월 인수한 미국 D&G는 새롭게 연결 실적에 반영되어, 회사의 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인원·조직의 전문성·효율성 제고 및 협업 체계 강화를 통해, 최근 글로벌 유수의 클라이언트들이 추진하고 있는 광고 마케팅 예산의 효율적 활용 추세에 적극 대응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에 대비한, 경영활동 전반의 리스크 관리 강화로, 창립 이후 다져온 회사의 안정성을 일관되게 유지해 나갈 예정이며, 상장 이후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국내외 기관투자자에 대한 IR 활동을 더욱 강화하여, 보다 많은 혜택이 주주 여러분께 환원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주주 여러분,

우리 이노션은, 창립 이후 ‘담대한 도전 정신’을 바탕으로, 새로운 사업 추진에 대한 긍정적 시행착오 과정을 무수히 겪으며, 강인하게 단련된 ‘현실 감각이 풍부한 낙관론자’들이 회사를 능동적으로 이끌어 가고 있습니다.

2018년에도 우리 이노션은 ‘창조적 사고’와 ‘한계를 두지 않는, 담대한 도전 정신’으로 금년 경영목표인 ‘새로운 도약을 위한 미래 성장기반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 드립니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영속적 성장과 발전을 추구하며 주주 여러분께 더욱 큰 가치로 보답해 나가겠습니다.
2018년에도 주주 여러분의 변함없는 성원과 격려를 부탁 드리며, 댁내 건강과 행복이 충만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이노션 대표이사 sign 주식회사 이 노 션 대표이사 사장 안건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