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NOCEAN WORLDWIDE

Investor relations

주주 인사말

이노션 대표이사
DISCOVER BEYOND

내일을 향한 비전 있는 열정,
그것이 곧 이노시안의 미래입니다.

존경하는 주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제14기 정기주주총회를 맞이하여, 이노션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아낌없이 격려와 성원을 보내주신 주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 2018년은 국내 경기의 침체, 해외 경기의 완만한 성장세, 미국 중국간 통상 마찰 등으로 기업의 투자심리와 가계의 소비심리가 크게 호전되지 않은 한 해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노션은 현대/기아차의 신차 출시 효과, 미국의 제작대행사인 D&G 인수 효과, 대형 스포츠 이벤트 효과(동계올림픽, 월드컵 등), 안정적/효율적 사업운영 등으로 2017년 연결실적 대비, 2018년 매출은 8.8% 증가한 1조 2,392억원, 매출 총이익은 20.0% 증가한 4,719억원, 영업이익은 22.2% 증가한 1,182억원을 기록하며, 이노션 창립 이후 최대의 실적을 달성하였습니다.

아울러, 변화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시장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국내외 디지털 사업을 비롯한, 주요 사업 영역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각적 방안을 전사적으로 적극 추진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지역별 사업 수행 역량 강화를 위한 조직 확충, 우수인력 확보 등을 적극 실행하였고, 글로벌 주요 지역의 사업 영역을 확대하기 위한 다각적 투자 안건(M&A, JV, 지분투자 등)을 적극 검토 하였습니다.

또한, 국내의 ‘SK 하이닉스’ 기업PR 캠페인, 해외의 'Brilliant Moments with Hyundai(인도)' 기업PR 캠페인 등 창조적이고 과감한 아이디어를 발휘한 다수의 훌륭한 ‘Creative’들은 클라이언트의 만족도를 높이는데 매우 긍정적인 효과를 발휘하였습니다.

아울러, 유명 국제광고제, 대한민국 광고대상, 해외 주요 디자인 어워드 등에서 다수의 수상 성과를 거두며, 글로벌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기업으로서 본원적 DNA인 높은 수준의 크리에이티브 역량을 대외적으로 입증하였습니다.

이는 결국 이노션에 대한 여러 클라이언트들의 높은 평가를 이끌어내며, 창립 이래 최고 수준의 신규 클라이언트 영입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이 모든 성과는 이노션의 가능성을 높이 평가해 주시고, 아낌없는 충고를 해 주신 주주님들 덕분입니다.

이에, 우리 이노션은 향상된 2018년 회계연도의 성과에 대한 배당을 주당 1,500원으로 결정하며, 주주 친화적 경영을 일관성 있게 실천하고자 합니다. 이는 배당총액 기준으로 300억원이며, 연결배당성향은 2017년 32.5%에 비해 상향된 39% 수준입니다.

존경하는 주주 여러분,

2019년 글로벌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시장은 약 663조원 규모로 2018년 대비 약 4%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다만, 국내/외 경제의 성장 둔화 및 대형 스포츠 이벤트의 부재, 미국의 경제 정책 불확실성 및 미/중국간 갈등, 국내 가계부채/고용 이슈 및 자동차/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산업의 경쟁심화 등으로 인해,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은 해소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노션은 2019년에도 미래의 글로벌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산업에서 혁신적 리더가 되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을 것이며, 영속적으로 성장세가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예정입니다.

2019년에도 현대·기아자동차의 글로벌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시장점유율 확대에 기여하기 위한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는 이노션의 국내외 성장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며, 2018년의 신규 클라이언트 영입성과가 계속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입니다.

또한, 디지털/컨텐츠 사업 영역 확대/역량 강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역량 내재화, M&A, JV설립, 사업 제휴 등을 추진하여, 미래 성장기반 확보에 만전을 기할 예정입니다.

특히, 디지털 사업은 전사적인 ‘Digital Transformation’ 노력이 연내에 가시적 성과를 이루어낼 수 있도록 더욱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이며, 컨텐츠 사업은 유관 기업들과의 사업 제휴를 확대하여, 컨텐츠 시장 내에서 사업 시너지가 최대한 발휘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해 나갈 예정입니다.

글로벌 사업은 미대행 서비스 영역 확장, 아세안·아중동·중남미 지역의 신규거점 진출 등을 능동적으로 추진하여 가시적 성과를 이루어 낼 예정이며, 기존 주요 거점의 강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해외 신규 클라이언트가 더욱 다양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입니다.

또한, 인원·조직의 전문성·효율성 제고 및 협업 체계 강화를 통해, 최근 글로벌 유수의 클라이언트들이 추진하고 있는 광고 마케팅 예산의 효율적 활용 추세에 적극 대응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에 대비한, 경영활동 전반의 리스크 관리 강화로, 창립 이후 다져온 회사의 안정성을 일관되게 유지해 나갈 예정이며, 국내외 기관투자자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IR 활동을 통해, 이노션의 기업가치가 보다 높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입니다.

존경하는 주주 여러분,

2019년에도 우리 이노션은 구성원 모두가 합심하여, ‘창조적 사고’와 ‘담대한 도전 정신’을 발휘해 나가면서, 금년 경영목표인 ‘미래 성장기반 확대를 위한 도전적 실행’을 적극 추진해 나갈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영속적 성장과 발전을 추구하며, 주주 여러분께 더욱 큰 가치로 보답해 나가겠습니다.

2019년에도 주주 여러분의 변함없는 성원과 격려를 부탁 드리며, 댁내 건강과 행복이 충만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이노션 대표이사 sign 주식회사 이 노 션 대표이사 사장 안건희